Project/Tableau

5. 비즈니스 시나리오 (4)

chmono 2022. 6. 30. 16:44

개요

1. Weekly KPI Dashboard

2. Sales Analytics Dashboard

3. Interactive Dashboard

4. Human Resource Dashboard

5. App Retention Analysis Dashboard

6. Marketing Segmentation (RFM) Dashboard

 

 


 

4. Human Resource Dashboard

조직 내부 인력, 퇴사 인력, 근속 연수, 고용 트렌드 부서별 모니터링

 

 

유저

인사팀이 직접 분석할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 기능 활용

결과형 인터랙티브 대시보드 > 핵심 지표와 트렌드 파악 가능

 

기능

비즈니스 목표 직원 생산성 촉진을 위한 부서별 인력 및 채용 관리

 

요구사항

1. 현재 근무자 수 / 퇴사자 수 / 근속연수 / 평균 나이

2. 부서별, 직무별 필터링 기능

3. 트렌드에 따른 변화 나타내기

 

View & Data & Calc

1. HR Status (근무자, 퇴사자 수, 근속연수, 평균나이)

사원 ID, 입사 날짜, 퇴사 날짜, 생년월일

구분 > 퇴사 날짜 필드가 Null 값 또는 오늘보다 미래라면 근무, 아니면 퇴사

2. Department / Job Title 필터

Department, Job title > 필터 Action 기능 활용

3. Hire & Gender, Race Trend

Hire Date (년) + 사원 ID Count

매개변수 선택 시 Gender / Race 중 하나의 차원이 반환되도록

 

 

 

 


 

5. App Retention Analysis Dashboard

유저 리텐션 분석 및 지속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

 

 

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

첫방문, 캠페인 유입 등 특정 조건에 해당되는 사용자들을 그룹화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행동 패턴을 추적

 

코호트 분석

 

유저

경영진 기존 고객 잔존율, 신규 고객 획득 트렌드 관찰

결과형 대시보드 > 인터랙티브 기능 최소화

 

기능

비즈니스 목표 : 기존 고객 유지 및 신규 획득 고객 관리

 

요구사항

1. 최근 몇 주간 기존 고객 유지율 보여줄 것

2. 신규 획득 고객 트렌드를 보여줄 것

3. 총 누적 고객 트렌드를 보여줄 것

 

View & Data & Calc

1. Retention Analysis

User ID + Event Time

유저별 최초 플레이 시점 : FIXED [User ID] : MIN[Event Time]

재방문까지 걸린 주: DATEDIFF (‘week’ , 최초 플레이 시점, Event Time)

리텐션 재방문까지 걸린 주 - 각각 User ID 수 / 해당 주차 획득 User ID 수

2. New Acquisition Users

유저별 최초 플레이 시점 + COUNTD (User ID)

3. Cumulative Total Users

유저별 최초 플레이 시점 + COUNTD (User ID) + 테이블 계산 ‘누계’

 

 

 

 


 

6. Customer Segmentation

마케팅 RFM 고객 세그멘테이션 대시보드

 

 

Customer Segmentation

고객의 행동 유형을 기반으로 고객을 분류하는 것

고객 개인의 특성에 맞춘 세밀한 마케팅으로 효과를 증대시키고 매출을 극대화하는 개인화 마케팅에 활용

 

RFM Analysis

CRM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고객 세분화 모델 RFM

기준별 점수를 합산하여 동일한 점수의 고객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

 

Recency(최근 구매 여부) : 고객이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Frequency(구매 빈도) : 고객이 얼마나 자주 방문했는가?

Moneray(구매 금액) : 고객이 돈을 얼마나 썼는가?

 

 

유저

마케터가 직접 분석할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 기능 활용

분석형 대시보드 > 세그먼트 선택 후 해당 고객 데이터 보도록

 

기능

비즈니스 목표 효율적인 개인화 마케팅을 통한 매출 증대

 

요구사항

1. 고객 세그먼트 별 비중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2. 해당하는 고객 리스트와 정보를 보여줄 것

3. 지역별 KPI 지표 트렌드 (매출, 고객, 수익) 표시

 

View & Data & Calc

Customer Segmentation

Customer Name (ID) + Order Date + Order ID + Sales

Recency (최근성)

DATEDIFF('day',{ FIXED [Customer Name],YEAR([Order Date]): MAX([Order Date])},[Max Order Date of the Year])+1

Frequency (구매 빈도)

{ FIXED [Customer Name],YEAR([Order Date]):[Number of Order]}

Monetary (구매 금액)

{ FIXED [Customer Name],YEAR([Order Date]): SUM([Sales])}